한국주조공학회지 투고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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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정: 1994.03.01
1차 개정: 2000.02.17
2차 개정: 2001.02.02
3차 개정: 2002.04.08
4차 개정: 2004.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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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개정: 2007.08.31
6차 개정: 2012.01.13
7차 개정: 2013.12.13
8차 개정: 2020.03.13
9차 개정: 2021.01.08
제 1조 (목적)
본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주조공학회 정관 제4조 및 동 시행규칙 제8조에 의하여 한국주조공학회지에 투고하는 것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회지 게재 내용)
- ① 본 학회 회원은 회지 논문, 특별기고, 기술자료, 주물인 소통 및 기타 기사를 투고할 수 있다.
- ② 회지 논문은 (1) 연구 논문, (2) 기술 논문, (3)산업·정책·리뷰 논문으로 구성하며, 논문심사 규정에 근거하여 3인의 심사위원의 심사판정 결과에 따라 게재한다.
- (1) 연구 논문: 연구활동을 통한 주조기술 관련 내용 대상
- (2) 기술 논문: 조업/기술/개발활동을 통한 주조기술 관련 내용 대상
- (3) 산업·정책·리뷰 논문: 주조산업 생태계 기술, 에너지, 환경, 시장/제품/정책 관련 내용 등 대상
- ③ 회지 특별기고는 주조산업 생태계에 관련한 다양한 내용이나 의견을 게재한다. 특별기고는 해당분야 전문가 1명의 감수를 통하여 게재한다.
- ④ 회지 기술자료는 (1) 주조 아카데미 자료와 (2) 해외 기술논문 번역자료로 구성하며, 새로운 항을 추가할 수 있다. 기술자료는 해당분야 전문가 1명의 감수를 통하여 게재한다.
- (1) 주조 아카데미 자료: 주조 아카데미 교육자료 중 중요성이 있는 내용
- (2) 해외 기술논문 번역자료: 해외 학회지 등 기술관련 논문이나 자료 번역
- ⑤ 회지 주물인 소통은 (1) 현장기술, (2) 인터뷰 주물인, (3) 한마디 회답(Q&A), (4) 안내 및 공지 등으로 구성하며, 새로운 항을 추가할 수 있다. 현장기술은 해당분야 전문가 1명의 감수를 통하여 게재한다. 기타 기사는 필요에 따라 게재할 수 있다.
제 3조 (저작권)
- ① 투고되는 논문, 특별기고, 기술자료, 주물인 소통 현장기술 및 기타 전문내용이 담긴 기사의 저작권은 투고 시 첨부 1 양식의 ‘저작권 이양 동의서’를 받아 당 학회에 귀속시킨다.
- ② 기 발행된 학회지에 게재된 사항은 투고 시 저작권을 학회에 이양한 것으로 보며 학회가 이미 관리한 사항에 대하여는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제 4조 (미 발표된 논문투고)
논문은 본 학회지에 투고하기 이전에 다른 학회지 공개 간행물 발표되지 않은 것에 한한다.
제 5조 (논문원고)
논문, 특별기고, 기술자료, 주물인 소통 현장기술은 당 학회 논문투고관리시스템에서 온라인 투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 6조 (논문언어)
논문은 한글 또는 영어로 작성한다.
제 7조 (논문구성)
- ① 논문의 구성 및 순서는 아래와 같으며 각각 별항으로 기재하여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논문 게재 템플레이트를 참조한다.)
- (1) 제목, 저자, 소속, 직위, 국문초록 및 영문초록
- (2) 본문
연구 논문: 서론,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기술 논문: 서론, 방법, 결과, 결론
산업·정책·기술리뷰 논문: 서론, 본론, 결론
- (3) 참고문헌
- (4) 그림, 사진 및 표 목차
- (5) 그림, 사진 및 표
- ② 한글 논문은 한글 제목, 한글 저자명 및 소속, 영문 제목, 영문 저자명 및 소속 순으로 표기하며, 영문 제목은 전치사, 관사 및 접속사를 제외한 모든 단어의 첫 자를 대문자로 쓴다.
- ③ 영문 논문은 영문 제목, 영문저자명 및 소속을 순서대로 표기한다.
- ④ 저자명 기입 시 제 1저자 (First Author)는 첫 번째에 기재하고, 연락저자(Corresponding Author) 다음에 + (위첨자)를 표시한다.
제2장 심사자 준수사항
학회지의 심사자는 본 윤리규정을 준수하여 투고된 논문을 심사하며 편집위원에게 논문출판에 관련된 조언을 제공한다.
- ① 심사자는 논문저자의 인종, 성, 종교, 교육환경, 개인적 친분 등에 관련 없이 투고된 논문을 일관된 기준을 가지고 공평하고 객관적으로 심사한다.
- ② 심사자는 심사 의뢰된 논문을 심사규정이 정한 기간 내에 성실하게 평가할 의무가 있다.
- ③ 심사자는 심사를 통해서 취득한 정보나 결과 등을 다른 사람에게 공개하거나 유용하지 않아야 한다.
- ④ 심사자는 논문저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지적 능력에 대한 독립성을 중시하여야 한다. 개인적인 평가나 불쾌한 표현을 자제하고 호의적이고 보완적인 의견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 ⑤ 심사자는 논문에 부적절하게 인용된 내용에 대해서 수정을 요청하고, 참고문헌을 올바르게 인용하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또한 다른 출판물에 발표된 원고와 유사성이 존재하는지 엄중히 감독하여야 한다.
- ⑥ 심사자가 투고된 논문과 이해관계가 있는 경우에는 심사 거부의 의무를 갖는다. 조속히 편집위원에게 알려 다른 심사위원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한다.
제 8조 (논문초록)
- ① 국문/영문 초록은 각각 한글 100~250단어, 영어 150~400단어 내외로 작성한다.
- ② 논문 첫 장 하단에 교신저자의 이름, 소속 연락처 및 DOI번호, 논문접수일과 1차 심사완료일, 최종게재승인일을 명기한다.
- ③ 국문 초록의 말미에 핵심용어를 5~7단어, 영문 초록의 말미에 Key words 5~7 단어를 기재한다.
제 9조 (논문분량)
논문의 분량은 표, 그림, 사진 등을 포함해서 학회지 인쇄면수로 4면 이상을 원칙으로 하고 12면을 초과할 수 없다.
제 10조 (논문 그림, 사진, 표의 표시)
논문의 표, 그림 및 사진 설명은 간결, 명료하게 영문으로 표시하여야 한다. 그림과 사진의 설명은 그림의 하단에 Fig.로 표기하며 설명의 말미에 마침표를 찍는다. 표의 설명은 Table로 표기하며 설명의 말미에 마침표를 찍는다.
제 11조 (논문 참고문헌)
- ① 참고문헌은 저자명, 학술지명, 해당 권호 (Vol., No. 포함), 발행년도, 시작 페이지를 영문으로 표기한다.
- ② 학술지명은 널리 알려진 약기명 (표1 참조)으로 표기한다.
- ③ 단행본은 저자명, “책자명 (필요시 시작 페이지 표기)”, 출판사, 발행년도를 기재한다.
- ④ 웹사이트, 홍보물, 간행물 등은 템플레이트를 참조하여 적절하게 표기한다.
- ⑤ 본문에 문헌을 인용할 경우 말미 바로 다음에 [1], [1,2], [1-3]의 형식으로 표기한다.
제 12조 (특별기고, 기술자료, 주물인 소통 현장기술)
- ① 특별기고, 기술자료, 주물인 소통 현장기술 및 기타 기사도 당 학회 논문투고관리시스템에서 온라인 투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건 게재 템플레이트를 참조한다.)
- ② 특별기고, 기술자료, 주물인 소통 현장기술 및 기타 기사는 그림, 사진, 표 등을 포함해서 학회지 인쇄면수로 4면 이상을 원칙으로 하고 12면을 초과할 수 없다.
- ③ 특별기고, 기술자료, 주물인 소통 현장기술, 기타 기사의 표, 그림 및 사진 설명은 한글로 표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 ④ 구성 및 순서는 아래와 같으며 각각 별항으로 기재하여야 한다.
- (1) 제목, 저자, 소속, 직위, 이메일주소
- (2) 본문: 서론, 본론, 결론 등 (기고문에 따라 다소 자유도를 줄 수 있다.)
- (3) 참고문헌
- (4) 그림, 사진 및 표 목차
- (5) 그림, 사진 및 표
- ⑤ 기타 주물인 소통 (1) 인터뷰 주물인 (2면 이내), (2) 안내 및 공지 (1면 이내)를 원칙으로 하되, 예외사항은 편집위원장의 판단에 따라 정하도록 한다.
제 13조 (단위)
단위는 SI 단위가 원칙이며, 필요 시 다른 단위 (MKS)를 병기할 수 있다.
제 14조 (별쇄본)
논문의 별쇄본은 20부를 저자에게 증정하고 추가분에 대해서는 소정의 인쇄비를 저자가 추가로 납입하여야 한다.
부칙
- 1. 이 정관은 감독청의 허가를 받은 날(1977.3.7)로부터 시행한다
- 2. 이 개정 정관은 감독청의 허가를 받은 날(2004. 1. 16)로부터 시행한다.
- 3. 이 개정 정관은 감독청의 허가를 받은 날(2005. 1. 19)로부터 시행한다.
- 4. 이 개정 정관은 감독청의 허가를 받은 날(2006. 5. 11)로부터 시행한다.
- 5. 이 개정 정관은 감독청의 허가를 받은 날(2010. 2. 25)로부터 시행한다.
- 6. 이 개정 정관은 감독청의 허가를 받은 날(2023.11. 9)로부터 시행한다.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Enacted in January 1994 and most recently revised in January 2021.
GENERAL GUIDELINES FOR MANUSCRIPT
The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is the official publication of Korea Foundry Society.
1. Content and publication type
It accepts original papers of (1) research articles, (2) technical articles, and (3) industry·strategy·review articles on the foundry technology.
2. Qualification as authors
The first author and corresponding author should be members of the Korea Foundry Society. If they are not members, they should apply to membership before submission. However, there is an exception if editorial board admits. Please contact the Society office to become a member.
Korea Foundry Society
11, Yeongdeungpo-ro 27 gil, Yeongdeungpo-gu, SEOUL, 07266, Korea
Tel: +82.2.2069.2877, Fax: +82.2.2069.2879
E-mail: kfs@kfs.or.kr , Homepage: www.kfs.or.kr
3. Research and publication ethics
- ① Duplicate Publication: The papers already published to other scientific journals or periodicals are not considered for publication. The published paper to this journal should not be submitted to other scientific journals.
- ② Authorship:
- (1) Substantial contributions to concept and design, data acquisition, or analysis and interpretation
- (2) Drafting the article or revising it critically for important intellectual content
- (3) Final approval of the version to be published
- ③ Conflict-of-interest Statement: If there are any conflicts of interest related to author’s commitments or project support, it should be clarified and described in the manuscript.
- ④ If there are any ethical issues from the manuscripts, it should be first reviewed by Editorial Board and recommendations should be processed by the Society.
GENERAL GUIDELINES FOR MANUSCRIPT (continued)
4. Submission of manuscript
Manuscript should be sent to the following address with copyright transfer agreement and author’s checklist.
Copyright transfer agreement should be signed by all co-authors. File for accompanying letters can be downloaded
from the homepage of the Society (http://www.kfs.or.kr).
5. Publication interval and receipt of manuscript
It is published bimonthly on the beginning of even-numbered months together with the App. Version for the internet mobile service.
Manuscript can be received at any time. The manuscript that does not keep the instruction for authors may be rejected before review.
Certificate of receipt of manuscript is issued to the corresponding author via email.
6. Peer review
- ① Every manuscript received is circulated to three peer reviewers.
- ② The author’s name and affiliation is not disclosed during review process to reviewers.
- ③ The review process can be repeated till three times if the request of revision is suggested by reviewers.
- ④ If the re-review is repeated more than three times, it may not be considered for publication.
- ⑤ If three reviewers do not agree to accept the journal, it may also not be considered for publication.
- ⑥ Usually, first review process ends within three weeks.
Manuscript Editing: The finally accepted manuscript will be reviewed by the manuscript editor for the consistency of the format and the completeness of references. The manuscript may be revised according to the opinion of the manuscript editor.
7. Role of the Editorial Board
The Editorial Board oversees the ethical review, peer review, and publication decision-making process for all submitted manuscripts.
8. Copyright
The copyright and the transfer right of the digital content of the published paper and journal, together with the App. Version for the internet mobile service, is owned by Korea Foundry Society.
Specific guideline for writing manuscripts
1. Writing manuscripts (Please consult the template for the manuscript in detail)
Manuscript should be prepared in A4 paper with 30 mm margin on all sides. Font size must be 11pt, and line spacing should be 200%.
Acceptable file formats are HWP and MS Word DOC. Manuscripts may be written in Korean or English.
English names may be written in parentheses within Korean text. English may also be used when no Korean translation exists (e.g., proper nouns, geography, names).
Proper nouns should be capitalized. Numbers should be Arabic numerals. Use the metric system and SI units.
Page numbers must be centered at the bottom of each page.
2. List of content
The manuscript should include the following sections in order:
Cover page, Title page, English abstract, Korean abstract, Introduction, Methods, Results, Discussion (optional for technical articles),
Contents and Analysis (for industry·strategy·review articles), Acknowledgements, References, and Tables/Figures on separate pages.
3. Cover page and title page
The cover page must include the title, full names of authors, and affiliations in both Korean and English.
If there are multiple authors, separate names with commas. If affiliations differ, use superscript numbers to match authors with institutions.
Include telephone and email address at the bottom of the cover page.
The title page must contain both Korean and English titles.
4. Title and abstract
Title, author names, and affiliations should be centered. Titles must be concise and clearly convey the content.
Titles starting with "The study on" or "The discussion on" should be avoided. Abbreviations are not allowed.
Abstracts must be written in both English and Korean: English abstracts should be 100–250 words, and Korean abstracts 150–400 characters.
Abstracts must be structured in the order of Purpose, Methods, Results, and Conclusion.
Below the abstract, include 5–7 keywords. Capitalize the first letter of each keyword.
5. Main text
- ① Introduction: Briefly describe the purpose and background of the study.
- ② Methods: Describe methodology clearly so that others can replicate the results.
- ③ Results: Present objective findings clearly and precisely.
- ④ Discussion: Interpret findings, state the author's opinion, and logically lead to conclusions.
- ⑤ Contents and Analysis (for review articles): Summarize resources, and analyze and interpret them clearly.
6. Acknowledgements
Contributors who assisted with administration, research, or proofreading can be acknowledged.
Financial support and relevant details must be included.
7. Reference
- ① References must be written in English.
- ② If the original material is in Korean without an English title, provide a Romanized version or translation using http://www.korean.go.kr.
- ③ Limit references to approximately 30 (except for review articles). Format: author, journal name, title, volume, year, page.
- ④ In-text citations should use square brackets like [1], [2,3], or [2–4]. Superscripts are not used.
- ⑤ Reference list must be ordered numerically based on appearance in the text. Capitalize only the first word of a title. List all authors.
Examples:
[1] K. Nyamekye et al.: Trans. AFS, “A Review of Permanent Mold Castings and Their Effect on Heat Transfer in the Mold”, 102(1994) 869–876
[2] E. J. Vinarcik: John Wiley & Sons, High Integrity Die Casting Processes, (2003) 7
[3] S.Y. Shim: Ph.D.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Fabrication of Semi-Solid Al-Zn-Mg Alloy by Cooling Plate Method and Characteristics of its Thixo-extrudate.”, (2010) 39
[4] Website, http://www.rheinfelden-alloys.eu/web/guest/anwendungsgebiete18
8. Tables and Figures
- ① Tables and Figures should be clear and simple. Titles and descriptions must be in English.
- ② Photos and illustrations are labeled as Figures; data tables are labeled as Tables. Use black and white only.
- ③ Figures should be labeled as Fig. 1, Fig. 2, etc. Subfigures are labeled as Fig. 1(a), Fig. 1(b), etc. Capitalize the first word of captions.
- ④ Tables should be labeled as Table 1, Table 2, etc. Titles use capital letters for the first word of nouns/adjectives. No vertical lines. Abbreviations are explained in footnotes using a), b), c), etc.
- ⑤ Submit figures in JPG or PPT format. After acceptance, provide TIFF files (minimum 600 dpi resolution).
9. Undescribed matters
Any items, issues, or cases not described in these guidelines will be decided by the Editorial Board.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주조공학회의 학술지인 한국주조공학회지에 투고·게재되는 논문에 대한 연구부정행위의 기준, 운영, 징계 등 제반 사항을 정함으로써 연구 윤리를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윤리위원회)
- 1. 규정의 사항을 심의하고 의결하기 위해 한국주조공학회지 연구윤리위원회를 구성한다.
- 2.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장은 한국주조공학회지 편집위원장으로 하며, 위원장은 편집위원회에서 연구 부정 행위 안건이 상정되면 연구윤리위원회를 소집하고 주재한다.
- 3.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은 총 5인 이내로 구성한다. 위원들은 편집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학회 회장이 위촉한다.
제2장 연구 부정행위
제3조 (연구부정행위의 대상)
연구부정행위는 한국주조공학회지에 투고·게재되는 논문과 제출 서류 및 자료를 대상으로 한다.
제4조 (동시 투고)
투고 논문은 다른 국내·외 학술지에 동시에 또는 선·후에 관계없이 중복 투고할 수 없다.
제5조 (중복 게재)
- 1. 다른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은 중복 게재할 수 없다.
- 2. 연구보고서이나 박사 또는 석사 학위 논문의 일부를 그대로 또는 수정·보완하여 투고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그 사실을 명기하여야 한다.
제6조 (표절)
- 1. 표절이란 고의적으로 국·내외 학술지, 학술대회 발표논문,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서적, 잡지, 인터넷 등 모든 문자화된 매체를 통해 이미 발표된 학문적 아이디어, 견해, 표현, 연구결과 등의 내용을 출처 표기 없이 기술하는 행위를 말한다.
- 2. 표절은 연구자가 이미 발표된 논문의 저자와 동일한 경우(자기 표절)에도 적용된다. 다만, 이미 보편화되어 통용되고 있는 학문적 지식이나 연구결과 등에 대해서는 이를 인용 없이 기술하는 경우라도 표절로 판단하지 않는다.
제7조 (위조·변조)
- 위조나 변조는 다음과 같이 연구에 사용된 자료나 결과물의 수치, 사진 등을 의도적으로 진실과 다르게 표현하는 행위를 포괄한다.
- 위조란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 변조란 연구 재료·장비·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제3장 심의 및 의결 절차
제8조 (연구부정행위의 판정)
- 학회 내·외에서 연구 부정 행위에 대한 제보가 있으면, 편집위원회 위원장은 편집위원회를 소집하여 관련 자료를 취합하고 제보의 신빙성을 확인하여야 한다.
- 편집위원회 위원장은 제보의 신빙성을 확인하면, 이를 연구윤리위원회에 안건으로 상정하고 심의 자료를 제출한다.
- 연구윤리위원회 위원장은 심의에 앞서 상정된 안건에 대해 사전에 해당 연구자에게 2주 기간 내에 문서로 소명할 기회를 부여한다.
- 연구윤리위원회는 연구 부정 행위 여부를 만장일치 의결 판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원간에 이견이 있을 경우에는 출석 위원 3/5의 표결 동의로 판정한다.
제9조 (징계 및 결과처리)
1. 연구 윤리를 위반한 자에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징계를 결정하고 당사자에게 통보한다.
- · 회원 제명
- · 한국주조공학회지에 대한 논문투고금지
- · 논문이 게재된 경우 논문을 삭제하며, 게재예정 중인 논문은 게재불가 처리
- · 관련 기관에 학회 연구 윤리 위반 내용을 통보
- · 기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징계
2. 연구 윤리 위반 내용은 2주 간의 이의신청 기간을 거친 후 홈페이지에 공고하도록 한다.
3. 제1항의 2, 3, 5호 징계 내용은 연구윤리위원회 의결 후 편집위원장 명의로 통보하며, 1, 4호 징계는 이사회의 승인 후 회장 명의로 통보한다.
제10조 (이의제기)
- 연구 부정 행위로 판정된 연구자는 연구윤리위원회의 의결 내용이나 그 사유가 부당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통보일로부터 한 달 이내에 1회에 한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 연구윤리위원회는 이의 제기의 타당성을 심의하여 의결 내용을 재확인 또는 수정할 수 있다.
부 칙
제 1 조 (규정의 개정, 개폐)
본 규정은 학회 이사회의 의결로 개정, 개폐할 수 있다.
제 2 조 (시행일)
본 규정은 이사회의 가결된 날(2022. 01. 07.)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