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ome > 회원공간 > 공지사항
제목 2018년도 춘계학술발표 및 기술강연 대회를 마치고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05-03 16:08:14 view 1485
첨부파일

 

2018년도 춘계학술발표 및 기술강연대회가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에서 4월 12~13일 양일간 개최되었습니다. 깨끗한 내부 시설과 우수한 접근성 덕분에 200명 이상의 회원들이 이번 춘계행사에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습니다.

 

행사 첫날인 4월 12일엔 2층 다우홀과 4층의 3개 강연장에서 기술강연 및 학술발표, 기초교육이 진행되었으며 3층 로비에서 포스터 전시, 2층 로비에서 주물자료전시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첫날인 4월 12일, 9건의 기술강연과 40여개의 학술발표가 진행되었으며 다이캐스팅과 주철에 관한 기초교육이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2층 다우홀에서 진행된 다이캐스팅 세션 강연은 오전 이른 시간부터 진행되었으나 많은 참가자들이 자리하여 정보를 습득하고 교류하며, 보탬이 되는 시간이 되었으리라 여겨집니다.

오후부터 진행된 주조산업의 발전 전략과 화관법에 관한 강연은 현장에 종사하는 회원분들께 아주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4층 407호에서 1시 30분부터 진행된 주조 기초 교육은 많은 참가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으며, 기초 교육에 대한 주조인들의 열정과 열의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춘계행사에서도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통해 2건의 구두발표와 2건의 포스터발표에 대해 우수 논문발표상이 선정되었습니다. 구두발표는 서울대학교 김완 회원 외 1명의 “냉각속도 제어 강도-연신 trade-off 극복 가능 알루미늄계 비정질 합금 복합재 개발”과 성균관대학교 윤정일 회원 외 3명의 “Fe, Si함량에 따른 알루미늄 합금 용탕과 금형 사이의 계면반응에 의한 금형 침식 및 소착층 평가” 가 선정되었으며, 포스터 발표는 인하대학교 유준휘회원 외 6명의 “Sr 함량 및 냉각속도가 변화에 따른 개량 A356 합금의 미세조직 및 기계적 특성”과 자동차부품연구원 신재혁 회원 외 5명의 “금속 산화물에 의한 Al-Si 합금의 초정 미세화 거동”이 각각 우수 논문발표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층 로비에선 기술강연과 함께 주물자료전시회가 동시에 개최되었으며, 전시에 참여한 업체는 ㈜ABC산업, 마그마엔지니어링코리아(주), 서울쇼트공업(주), ㈜애니캐스팅 소프트웨어, ㈜에이치에이코리아, ㈜유로사이언스, 융진코퍼레이션, 전라남도청, ㈜티에스인터내셔널, 한국인닥타썸(주), 한국호세코(주), KTC 등 12개 업체가 참가하여, 소프트웨어, 용해로, 주물원부자재, 분석장비 등에 대한 전시를 통해 회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4월 13일에는 김해 골든루트단지 내 알루미늄 공장견학이 있었으며 유진금속공업과 나우산업을 방문하였습니다. 두 회사 알루미늄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하는 업체로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주조산업과 업계 성장을 위해 힘쓰고 있었습니다. 바쁜 일정 속에서도 공장견학을 위해 방문한 회원들을 따뜻하게 맞아주었으며, 생산과 설비에 관한 자세한 설명과 안내를 해주셨습니다.

 

금번 춘계 학술발표 및 기술강연대회도 회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애정 덕분에 상당히 유익한 행사가 되었으며, 앞으로는 분야 확대를 통해 더 많은 회원들이 참여하고, 특히 젊은 연구자 및 기술자, 주조 현장에 계시는 분들이 참석할 수 있는 행사가 되도록 힘쓰도록 하겠습니다.